부동산투자 관리 - 제5장 “부동산에서 가장 중요한 세 가지는 Location, Location, Location이다.” 누구나 한 번은 들어봤을 정도로 유명한 문구이다. 위치의 중요성을 강조한 이 말은 위치가 부동산의 가격이나 가치에 미치는 영향력은 거의 절대적이라는 뜻으로 해석된다. 따라서 일반 투자자들은 대상 부동산이 입지하고 있는 장소나 동네를 보고 투자 여부를 결정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여기서 우리가 얘기하는 위치란 지리적 장소나 지역을 의미하는 것으로 부동산의 고정적이고 비이동성의 특징을 나타내는 한 단면에 불과함을 알야야 합니다. 이것은 마치 사람이 자기 모습을 거울에 비추어 볼 때 대체로 정면의 모습만을 보고 맵시를 판단하는 것과 같다. 일면의 거울로 보기 때문에 한 면의 모습이 전부인양 착각하기 쉽다. 만약 일면이 아닌 3면의 거울로 자기 모습을 비추어 본다면 앞모습은 물론이요 옆모습과 뒷모습까지 잘 볼 수 있어 전체적인 맵시를 제대로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마찬가지로 부동산의 위치를 보는 시각도 한 면만을 보고 평가하는 우를 범하지 말아야 한다. Location이란 단어를 세 번 반복한 것은 단순히 고정되어 있는 지리적 위치만을 강조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부동산의 위치를 제대로 평가하려면 세 가지 측면에서 봐야 한다는 의미로 이해해야 한다.
E-2: 미국부동산중개사와 판매사 Real Estate Brokers and Salespersons 미국에서 부동산 하나를 매매 ( 賣買 ) 하는 데 필요한 업무 관련 종사자들을 열거해 보자 . 먼저 賣渡人의 代理人으로 거래에 참가하는 에이전트와 買受人의 代理人으로 거래에 임하는 에이전트가 있고 에스크로회사 , 권원보험회사 , 재해보험회사 , 대출중개인 , 금융기관 , 감정평가사 , 부동산검사인 , 해충단속관 , 환경검사관 , 자연재해정보회사 , 변호사 , 회계사 , 실내장식전문가 , 조경전문가 , 카펫회사 , 페인트회사 , 청소회사 , 이삿짐 센터 등이 있다 . 이렇게 많은 분야의 전문 인력들이 일할 수 있도록 거래의 성사를 주도하는 사람이 바로 부동산 에이전트이다 . 부동산 에이전트 한 명이 창출해내는 다양한 업무 파생효과는 다른 분야의 어떤 전문가보다 더 크다고 할 것이다 . 이러한 거래의 선도자요 조정자인 부동산 에이전트에 관해 투자자들이 미리 알아두어야 할 사항에 관해 자세히 살펴보자 . 부동산의 매매 , 임대차 , 관리 또는 교환 등과 같은 부동산 활동을 하면서 타인으로부터 보수를 받거나 보수를 기대하는 사람은 각 주정부에서 관장하는 부동산중개자격시험 에 합격하고 자격증 (License) 을 보유하고 있어야 한다 . 중개자격증 시험제도는 1919 년 캘리포니아 주에서 처음 실시되었고 지금은 미국의 모든 주에서 예외 없이 실시하고 있다 . 콜로라도 주와 오레곤 주 등과 같은 몇몇 주에서는 중개자격증을 중개사 자격증 하나로만 인정하는 자격증 일원화 제도 (Single Licensing) 를 채택하고 있지만 나머지 대부분의 주에서는 중개자격증을 부동산중개사 자격증 (Real Estate Broker License) 과 부동산판매사 자격증 (Real Estate Salesperson License) 으로 이원화 하고 있다 . 일반적으로 중개사자격증은 판매사자격증보다 자격수준이 높지만 각 주마다 시험에 대한 응시 자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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